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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관자료실

비영리 마케팅 적용하기 - 고객들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편향성 6가지

  • 김용길  (t9448)
  • 2020-09-21 10:3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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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마다 공부하는 마케팅 이론들...
도너스라는 사이트에서 보내 주는 주요 정보를 분석하고 적용점을 찾으려는 학습을 아침마다 하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에는 고객들이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6가지 편향들과 적용방법에 대한 글이 있었는데 비영리기관에서 적용할 부분들도 있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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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많은 후원자들이 후원을 하도록 자극하고 동기화 하는 원리를 알려주는 것 같아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위의 원리를 비영리 모금에 활용한다면,
먼저 카테고리 휴리스틱의 원리를 이용해서 후원방법과 후원금 사용과 전달에 대한 간결하고 임펙트 있는 후원설명 자료나 홈페이지 등의 설명을 통해 후원자들의 후원 자극 할수 있다.
다음으로 지금의 힘의 원리를 이용해서는 기존 후원자들의 후원 동기나 그 결과에 대한 만족도 등을 기술하여 후원자들의 후원동기를 자극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증명 원리를 이용하여 후원금 모금액의 목표치를 명확하게 하고 후원자에 대한 제한을 두어 특별 모금 등의 형태로 후원 마케팅을 하면 더 많은 후원자들의 후원동기를 자극할 수 있다. 예로 독거노인을 돕기 위한 기금 마련 100만원을 확보하기 위해 1만원 후원자 100명을 모집합니다. 그리고 이 100명의 후원자들은 세화복지관 독거노인을 후원하는 특별후원자로 위촉하겠습니다 라는 식으로...
권위편향 원리를 이용하여 후원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와 자료를 첨부한 후원 필요성을 나타낸다면 후원자들의 후원동기를 자극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짜의 힘 원리를 이용하여 후원에 따른 부가적인 요소들(특별 후원자, 정기후원자들에게 지급하는 후원 goods를 제작하여 지급하는 것, 후원자들만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이나 기관차원의 인센티브 등을 잘 구성하여 제공하는 방식 등)은 후원동기를 자극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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