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참여나눔터 > 세화 STORY

세화 STORY

인천시 사회복지관의 코로나19 대응 사업의 특성

  • 김용길  (t9448)
  • 2021-11-09 10:10:13
  • hit339
  • vote2
  • 211.46.87.60
 
인천시사회서비스원과 공동으로 인천시사회복지관 온택트 서비스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상황속에서 20개 복지관이 지원했던 다양한 사업과 그것을 통해 나타난 성과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12월중에 최종 보고서가 나오겠지만 일단 20개 복지관이 운영했던 사업들의 공통된 특징을 아래와 같이 요약해 볼수 있었습니다.
 
*********************************************************
 
제2장 인천시 사회복지관의 코로나19 대응성과
 

긴긴 터널을 지나온 느낌이 든다. 2년 가까이 되는 코로나19 상황속에서 앞이 깜깜하기도 했고 가슴이 뭉클하기도 했다. 그리고 여전히 알 수 없는 또 다른 터널을 맞이해야 하는 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확실한 한 가지는 우리는 함께 해 냈고 앞으로도 함께 나아갈 수 있다는 신뢰가 생겼다는 부분이다.

사실 대면접촉이 어려운 시기에 20개 복지관들이 지역 곳곳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실천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이 연구가 있기 전에는 잘 몰랐던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이번 연구를 통해 현장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종사자들의 모습은 한결같았고 동일한 모습으로 코로나19와 싸워 나가고 있었다는 부분이다.

이 보고서로 모든 현장의 목소리, 활동하면서 숨 가쁘게 내쉬는 숨소리와 땀방울을 다 설명할 수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현장에서의 모습들을 알릴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정리해 보았다. 

 
코로나19가 발생하고 사회복지관이 휴관과 함께 여러 다양한 대응을 한 시기가 작년 1월부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인천시사회복지관협회에 소속된 20개 복지관들이 어떤 노력과 성과가 있었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는 아직 조사되거나 분석된 바가 없었다.
이에 2020년 1월부터 2021년 6월까지의 종합사회복지관들의 대응 실태 및 성과를 조사하였고 그것을 바탕으로 몇가지 대응 특징 및 성과를 정리해 보았다.
먼저 본 성과 자료는 2021년 8월1일부터 8월23일까지 인천시사회복지관협회 교육정책분과에서 성과자료분석을 위한 설문지 작성하여 20개 복지관에 배포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특별히 설문조사의 성과요인을 몇가지 요인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는데 코로나 상황속에서 운영했던 사업 개수, 코로나로 인해 신설된 사업수, 해당 사업을 이용한 이용자수, 후원금 총액, 사례관리 서비스 이용자 수 등을 중심으로 구성하였고, 실제 진행된 사업 내용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